뉴스다 최광묵 기자 |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더(T·H·E) 자람 프로젝트 학년제’ 운영교인 장현초등학교 탐방을 했다고 밝혔다.
교육지원청은 관내 84개 초등학교마다 학교 상황에 맞는 84개의 ‘더(T: Teaching, H: Health, E:Emotion) 자람 프로젝트 학년제’를 운영하여 모든 코로나 세대 학생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중 남양주시에 소재한 장현초는 코로나 세대의 결손 해소를 위한 맞춤형 집중 지원을 위해 3단계 학습 안전망 구축, 다․다․다 체육활동 프로그램 운영, 더(THE) 울림 심리․정서 프로그램 운영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맞춤형 학습지원 강화를 위해 장현초는 3단계 학습 안전망을 구축했다. 진단활동 주간 운영, 형성평가 수시 운영 및 피드백을 통한 학습 안전망 예방단계, 학생 맞춤형교육 선도학교 운영을 통한 학습 안전망 1단계, 두드림학교와 교과보충 집중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습 안전망 2단계, 기초학습지원센터 연계 전문적 지원을 통한 학습 안전망 3단계를 통해 기초학력 향상 및 학습결손을 해소를 도모하고 있다.
코로나 세대의 발달단계에 맞는 신체활동 프로그램인 ‘다(다 같이)․다(다양하게)․다(다 하는)’ 체육활동 프로그램으로 기초체력과 기본인성을 함양하고 있다. ‘다다다’ 체육활동 프로그램은 아침을 깨우는 스포츠클럽 및 스포츠클럽 리그전, 점심시간 자율 체육활동, ‘체(體)․지(知)․정(情)’체육시간, 안전을 생각하는 생존수영, PAPS 3~4학년 확대 운영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위(Wee) 클래스와 연계하여 더(THE) 울림 심리․정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사회성과 심리․정서 회복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하고 있다. 솔리언 또래상담 프로그램과 교우관계 활성화 프로그램, 애플데이 등을 통한 (T)hinking 생각 울림, 상담실 주관 집단상담, 심리검사 등을 통한 (H)ealing 마음 울림, 교육복지 우선 연계학교 운영 등을 통한 (E)xtending 모두 울림을 운영하여 모든 학생이 정서적 안정을 바탕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장현초 이민경 교장은 “장현초는 독창적 개성을 위해 지․정․의가 조화된 전인적 인간성을 추구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발생한 결손을 해소하고 학생 각자의 특성에 맞게 지․정․의가 조화로운 건강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더 자람 프로젝트 학년제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전했다.